본문 바로가기
IT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 IaaS, PaaS, SaaS 차이점 비교

by 데브길길잇 2023. 1. 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dev-길길IT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한 번이라도 접해보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다음과 같은 단어들을 반드시 들어보셨을겁니다. IaaS(아이아스), PaaS(파스), SaaS(사스)라고 하는 용어들을요.

 

비슷하게 생겼지만 각각의 역할과 기능, 정의들이 다르기 때문에 헷갈리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이 3가지 용어들이 어떻게 의미와 용도가 다른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 목차
1. IaaS, PaaS, SaaS의 정의
2. IaaS vs PaaS vs SaaS의 차이
3. IaaS,  PaaS, SaaS가 주로 쓰이는 용도

 

 


1. IaaS , PaaS, SaaS의 정의

https://litslink.com/blog/iaas-paas-saas

각각의 클라우드 서비스의 용어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1. IaaS : Infrastruture as a Service, 즉 서비스로써 제공되는 인프라스트럭쳐 전반을 의미합니다. On-Premise 기반의 물리적 서버들, 네트워크 인프라 장비들을 을 가상화 자원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PaaS : Platform as a Service, 즉 서비스로써 제공되는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Infrastructure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작성하는 플랫폼들을 가상화하여 제공하고 관리하게 됩니다.

 

3. SaaS : 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로써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로 고객을 대신하여 하드웨어, 플랫폼 + 소프트웨어와 데이터까지 제공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 On-Premise 기반의 물리적서버 방식과 다르게 SaaS는 개별 컴퓨터에 개발이나 실행을 위한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2. IaaS vs PaaS vs SaaS의 차이

https://www.inap.com/blog/iaas-paas-saas-differences/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볼까요.

 

IaaS는 Infrasturcture만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관리하게 되므로 네트워크, 스토리지, 서버, 가상화 영역을 클라우드에 올리게 됩니다. 그 이후 소프트웨어나 앱들은 로컬에서 실행을 하는 환경을 가지게 됩니다. 한 마디로 물리 서버만 클라우드화 하는 것이죠

 

PaaS는 더 나아가서 OS, MiddleWare, Runtime까지를 클라우드 서비스에 올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가상화된 os, 미들웨어, 런타임들은 웹을 통해 제공되며 개발자는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저장소와 인프라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에서 벗어사 소프트웨어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주로 빠른 코드 생성과 배포, 확장성과 유연성 등을 위해 앱 개발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SaaS는 하드웨어도 소프트웨어도 모두 클라우드에서 관리하는, 완전관리형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application과 data 영역까지 클라우드 서비스에 올리는 것인데요. IDE와 같은 개별 프로그램 설치 없이 클라우드 상에서 개발이 가능하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개선까지 전체를 클라우드에서 제공받게 됩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초기 구축 비용이 없고 사용하는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게 되므로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비용을 아낄 수도 있습니다.

 


3. IaaS, PaaS, SaaS가 주로 쓰이는 용도

https://www.ispsystem.com/news/xaas

 

그럼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비즈니스를 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형태가 가장 적합한 것인지 판단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주로 어떤 분야에서 각 클라우드 서비스의 형태가 사용될까요?

 

IaaS는 하드웨어만 클라우드 서비스화 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영역은 IDC에 구축하게 됩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관리 포인트는 줄어들지만 소프트웨어는 개발자가 관리해야 하는 몫인데요. 클라우드에서 소프트웨어에 대한 외부 트래픽이 많이 사용되면 비용이 어마무시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외부 트래픽이 많은 경우는 이렇게 서버만 클라우드로 올려서 화재나 재난상황 같은 경우를 대비하고, 트래픽 비용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겠죠. 주로 OTT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PaaS는 신속한 개발이 필요한 경우 특히 모바일 앱 개발과 같은 상황에서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특수한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사용해서 PaaS에 내장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만들어서 배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서비스가 SaaS에 없는 경우 직접 개발을 해서 사용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주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들에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를 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aaS는 그냥 개발만 하면 됩니다. 기존의 방식으로는 서버도 사고 네트워크 셋팅도 하고 서비스도 만들고 보안도 지켜야 했지만 SaaS는 월 사용료만 내면 이 모든 것이 클라우드 사업자들(AWS, Microsoft, Google등)이 알아서 관리를 해주게 되는 것입니다. 코드를 작성하면 어디에서나 클라우드 접속만 하면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고, 다수의 요청이 들어오게 되는 대규모 서비스를 하더라도 서버를 늘릴 걱정 없이 알아서 SaaS가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편리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 IaaS, PaaS, SaaS 차이점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급변하는 클라우드 시장에서 어떠한 서비스와 형태가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것인지를 알고, 또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해야만 적은 비용으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것이 바로 클라우드라고 생각이 듭니다. 아는 만큼 줄인다고 하더라구요. 여러분은 어떠한 형태의 비즈니스를 주로 운용하시나요? 또한 신규 프로젝트를 실행하실 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하시나요? 한 번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